Posted by 밝은해

정치적인 게임을 만드는 이탈리아 인디 게임팀 몰레인더스트리아가 짧은 플래시 게임 "메모리 리로디드: 더 다운폴"(Memory Reloaded: the downfall)을 공개했습니다. 팀이 과거에 이탈리아어로 내놓았던 동명의 게임을 영어로, 현 시대에 맞추어 리메이크한 것이죠.

그냥 보면 단순한 카드 짝 맞추기 게임입니다. 16개의 뒤집힌 카드를 하나씩 뒤집어 똑같은 그림을 맞추면 됩니다. 카드 앞면에는 "인간에 의한 지구 온난화", "유니버설 헬스 케어", "국제적 양극화" 등 현대의 역사적 사건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여느 카드 짝 맞추기와 마찬가지로, 게임을 하면서 어떤 카드에 어떤 그림(사건)이 새겨져 있는지 기억해야 하죠.

하지만, 계속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역사는 당신이 기억했던 것과 달라지게 됩니다...

가령, "유니버설 헬스 케어"(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건강보험의 수혜자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한 건강보험 개혁)가 새겨져 있던 카드 중 하나가 어느새 "사회주의 건강보험"이 되어버려 짝이 맞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더 흐르면 나머지 하나의 카드조차 "사회주의 건강보험"이 되어버리죠. 아시다피시, "사회주의 건강보험"은 건강보험 개혁을 반대하는 공화당과 의료 기득권 세력이 오바마의 정책을 사회주의 국가에 빗대어 깎아내리기 위해 사용한 어휘입니다.

몰레인더스트리아의 여느 다른 정치적 게임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 역시 "역사적 수정주의"라는 정치적 이슈를 단순하고 친숙한 게임 방식으로 명쾌하게 표현했습니다. 우리가 아는 사이에, 또 모르는 사이에 정치인과 언론의 조작과 왜곡이 우리가 기억하는 역사를, 나아가 역사에 대한 기억까지 바꿀 수 있다는 겁니다.

함께 보기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