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이후 After


90년대 중반에 유행했던 RPG 만들기 (RPG 쯔꾸르) 를 기억하시나요?

놀랍게도 RPG 만들기는 지금까지도 꾸준히 씨리즈가 계속 되어가고 있습니다. 

최초의 RPG 쯔꾸르 씨리즈는 MSX용으로 발매되었기도 하였고, 플레이스테이션 2이나 NDS 으로도 게임이 출시되었는데요, 아무래도 배포의 편의성이 좋은 PC 용이 그중에서 가장 대중적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국내에서도 창조도시 등에서 활발하게 RPG 쯔꾸르로 만든 게임들이 만들어지거나, 해외 게임들이 한글화 되기도 했습니다.

Valve 의 Steam 에서도 RPG 메이커 (RPG 만들기,  RPG 쯔꾸르의 북미판 이름) 로 만든 게임들이 서비스 되고 있기도 한데요. to the moon 같은 경우엔 한글화도 되어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그런 RPG 메이커 의 최신작이라고 부를수 있는 RPG Maker VX Ace 가  12월 11일에 Steam에 출시되었습니다. 

여전히 드래곤 퀘스트의 초기작이나 파이날 판타지의 초기작 느낌으로 레트로한 RPG 게임을 만들수 있는 엔진이 게임 메이커에 이어 두번째로 스팀에 입점되었다는 것이 앞으로 어떤 가능성을 제공할지 궁금하네요.

http://store.steampowered.com/app/220700/ 

※ 참고로 스팀은 지금 연말 연휴 세일 중인데요. 깜짝 세일로 들어간지 한달도 채 지나지 않은 RPG 메이커가 반값 할인 중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12월 23일 AM 01:00 시에 끝나는 이 연휴 찬스를 놓치지 마세요.
할인 끝났습니다. 

※ 추가합니다. 한글이 되는지 여부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추가합니다. to the moon 이 한글화 된 케이스도 있고  이미 RPG 메이커로 제작된 한글 게임도 많기 때문에 '아마' 되리라고 생각합니다만 확신을 기하기 위해 타이틀 화면의 메뉴가 한글로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대부분 동작을 할 것입니다. 다만 그런 데이타를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까지는 저도 직접 파보질 않아서 대답 드리기 힘들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즈 2013.02.26 16: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련 없는 이야기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 경우엔 스팀 서비스 이전에 걍 해외구입 했었죠...카드지불로...
    카드사에서 새벽인데도 불구하고 전화오더군요, 영구에서 카드사용이 되었다구...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