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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ook은 그동안 포스트모텀 소개를 꾸준히 해왔는데요. 

콘텐츠 진흥원에는 가마수트라 번역글 외에도 괜찮은 자료들이 많이 숨어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국산 게임들의 포스트모텀들인데요, 이번에 정리하는 김에 한번 모아보았습니다. 

한국 게임산업진흥원이 콘텐츠 진흥원에 통합되기 전인 2004~2007년 무렵은 정말 자료들이 많이 나오던 시절인것 같네요. 물론 지금도 해외 산업통계나 가마수트라 번역등 좋은 자료들이 계속 소개되고 있기도 합니다. 

과거 게임개발에 대한 기록을 한번 훑어보심은 어떨까요. 지금도 우리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고 있는지, 아니면 좀 나아졌는지 확인해보기 위해서요. 그리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수 있다면 더 좋겠죠. 그리고 후배개발자들이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실수를 안하고 더 멋진 게임들을 만들어주면 좋겠구요.

[제작기] 동토의 여명 제작기
[제작기] 스틱스 키프엔터테인먼트
[제작기] 라스트 워리어 (Last Warrior)- 세상을 구할 진정한 영웅을 찾아서..
[제작기] ENG 슈퍼배구 제작기
[제작기] 새로운 장르에 대한 도전, RTS게임(노바1492)
[제작기] Joy 프로농구 개발기
[2004년 봄호]온라인 청인(靑燐)
[2004년 봄호]Dual Action Online RPG「카르페디엠」
[2004년 봄호]바코드 몬스터(Barcode Monster)
[2004년 여름호] [버블 슈터(Bubble Shooter)](주)엔로그소프트
[2004년 여름호] [풀 트리거(Pull the Trigger)] (주)디지털실크로드 개발
[2004년 여름호] [스페이스 카우보이 (Space Cowboy)] (주)마상소프트
[2004년 가을호] 다이스 플러스(Dice Plus)
[2004년 가을호] 테일즈 오브 윈디랜드(Tales of Windyland)
[2004년 가을호] 에이스 사가 (ACE SAGA)
[2004년 겨울호] 아이엠 404
[2004년 겨울호] 아드레날린 디오스
[2004년 겨울호] 프로젝트 A3
[2005년 봄호] 불멸의 이순신
[2005년 봄호] RF온라인
[2005년 봄호] 토익넷
[2005년 여름호] 킹덤언더파이어 더 크루세이더즈
[2005년 여름호] 에픽크로니클
[2005년 가을호] 리니지2 보드게임
[2005년 가을호] 삼국지 무한대전2
[2005년 겨울호] 킹덤언더파이어 히어로즈
[2005년 겨울호] 新야구
[2006년1호 게임리포트] (주)윈디소프트[버즈펠로우즈]
[2006년1호 게임리포트] (주)지오인터랙티브[질주 쾌감 스케쳐]
[2006년2호 게임리포트]피싱온_베토인터렉티브
[2007년 1호 게임리포트] 조엔 - 온라인 피퍼
[2007년 1호 게임리포트] 컴투스 - 영어 뇌 습격
[2007년 1호 게임리포트] 유니아나 - 카오스잼
[2007년 2호 게임리포트] 스페이스 헌터
[2007년 2호 게임리포트] 프리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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