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Promac
이번 2014년도 WWDC발표와 함께 애플 앱스토어 리뷰 가이드가 변경되었다. 
초반엔 다들 모르고 있다가, 며칠전부터 6/2~6/3에 넣은 앱들이 Reject 되기 시작하면서 아래와 같은 루머가 떠돌기 시작했다.


처음 읽었을 때는 '애플이 드디어 진정한 폐쇄환경을 구축하기 시작했나?' 라는 생각이었는데, 여러부분을 검색하다보니 좀 다른 얘기가 있어 해당 내용들을 간단히 정리해봤다. 

-------------------------
1. 추천인 보상, 친구초대 보상 안됨

퍼지고 있는 얘기가 아예 잘못된 건 아니지만 정확한 내용을 집고 넘어가자면 소셜기능을 막는다기보단, '다른 앱/플랫폼 의 접근에 대해 보상을 지급하는 행위 (광고포함) 에 대한 제약' 이다.

이번에 변경된 가이드 라 2.25를 참고하면 된다.
Apps that display Apps other than your own for purchase or promotion in a manner similar to or confusing with the App Store will be rejected, unless designed for a specific approved need (e.g. health management, aviation, accessibility, etc.) or which provide significant added value for a specific group of customers
간단히 번역을 하자면 '앱 스토어와 유사하거나 착각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입 또는 홍보를 위해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표시하는 앱은 거부 될 것입니다 ' 라고 되어있다. (뒤는 특별한 승인이 필요한 서비스 [건강관리, 비행탑승, 접근성 등]나  특정 고객 그룹의 서비스를 위해 설계된 앱은 예외라고 되어있다.)

즉 홍보 목적이 아닌, 단순한 소셜 활동을 위해 공유하는 기능을 넣는 것은 문제되지 않으며, 홍보 목적으로 특정 소셜을 통해 보상을 지급하는 구조라면 문제삼겠다는 얘기다. 이미 카카오톡 및 각 퍼블리셔에서 등록이나 업데이트를 해야되는 앱들에 대해 보상을 빼도록 홍보/안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아 그리고 더이상 '리뷰를 작성하시면 보상을 드립니다' 앱은 허용되지 않는다. 가이드 라인 3.10 에 아래와 같이 적혀있다.
Developers who attempt to manipulate or cheat the user reviews or chart ranking in the App Store with fake or paid reviews, or any other inappropriate methods will be removed from the iOS Developer Program
통과가 안되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개발자 프로그램에서 빼버리겠다는 부분에서 애플의 앱스토어 관리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보인다.

2. 플랫폼 뷰 / 웹뷰 안됨
 

또한 '플랫폼뷰/웹뷰' 를 막는다는건 사실이 아니다. 타 플랫폼을 통한 컨텐츠 감상시 보상을 지급하는 구조가 안된다는 얘기다. 
좋은 예로 요즘 출시되는 몇몇 앱들 중 동영상 광고를 보면 게임내 캐시로 보상을 해주는 시스템이 들어있는데, 이 시스템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고객센터 웹뷰도 안된다는 루머도 있는데 이는 아마도 고객센터에 자사의 다른 앱들을 같이 관리하는 형식으로 넣어놨거나, 다른 앱의 배너를 넣어놔서 리뷰 통과를 못한 것으로 보인다.

3. 웹링크 포함 공지사항 안됨
이 부분도 잘못된 내용이다. 애플은 이번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다른 플랫폼 뿐만 아니라 다른 앱과의 크로스 마케팅으로 인한 보상지급도 막기 시작했다. 즉 공지사항에 '다른 앱을 하시면 100 골드를 드립니다!' 식의 내용을 써놓으면 앱스토어에서 앱이 삭제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2.25를 읽어보면 본인이 올린 앱이외의 것에 대해 프로모션을 할 수 없다고 쓰여있다. (좀 자세하게 써놓을 것이지..)

즉 본인의 앱과 관련된, 본인의 앱에 올려져있는 InApp-Purchase 에 대한 프로모션 공지사항은 인정된다. 

4. 루머에 안쓰여있는 내용
그리고 진짜 애플이 이번에 사고친 건 '가상 통화(화폐제도)에 대한 결제구조를 가진 앱의 승인 가능' 이다. 가이드 라인 11.17을 보면 된다.
Apps may facilitate transmission of approved virtual currencies provided that they do so in compliance with all state and federal laws for the territories in which the app functions
* Asimov 님의 댓글을 읽고 4번 항목의 잘못된 부분을 삭제 했습니다. 삭제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트코인 등으로 인앱구매를 하는게 가능해졌다는 얘기다.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Vulpes 2014.06.14 2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 제대로 조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로선 엄청난 희소식이네요

  2. Asimov 2014.06.14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루머에 대한 또다른 루머가 되지 않기위해 몇가지 지적하자면
    1.
    - 소셜기능을 통한 앱 추천이 허가된다는 내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 보상을 통한 홍보는 리젝이지만 해당 규약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미 읽으셨을지 모르지만
    http://www.businessinsider.com/apple-warns-facebook-over-app-store-downloads-2014-6
    보다 정확한 맥락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는게 편할듯합니다.

    소셜기능을 통한 앱추천이 오히려 리젝당할가능성이 있다고 보고있는 기사입니다.


    4.
    - IAP에 관한 언급은 어디에도 업습니다.

    http://www.computerweekly.com/news/2240221891/Apple-opens-door-to-virtual-currencies-for-App-Store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관련 앱에 대해 특별히 규제를 가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애플이 비트코인을 결제화폐로 도입할듯한 이야기로 오해될것같아 정확히 해두어야할것같아 언급합니다.

  3. Promac 2014.06.15 0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부족한 글에 대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1.
    보상을 통한 홍보는 2.25항의 해석 적용에 따라 리젝이 되는게 맞습니다. 또한 소셜 기능을 통한 앱 추천이 불허된다는 내용도 없습니다. 애플의 앱스토어 리뷰는 리뷰어의 가이드 해석에 의존하는 경향이 큽니다. 그래서 리젝이 된 앱도 리뷰어가 바뀌면 통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좀 더 데이터가 쌓여야 정확하게 안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 가이드 라인을 중심으로 보상 및 홍보 관련만 적어놨습니다.

    4.
    IAP 에 관련된 내용으로 충분히 오해할만 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글을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simpai 2014.06.17 09: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를 작성하시면 보상을 드립니다"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요? 인위적으로 많은 점수나 거짓작성을 유도하는 경우만 문제시 하는거 같은데말이죠

  5. Promac 2014.06.18 1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뷰를 작성하시면 보상을 드립니다" 에서 보상을 준다는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보상 자체가 "인위적인 행위" 이기 때문이죠.

  6. yiabb 2014.12.03 06: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티브 기능없는 웹뷰만으로는 여전히 반려사유죠? 푸시라도 들어가야하죠?

  7. jjkim 2015.07.16 1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의 드립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택시를 홍보하기위해 카카오톡 내에서 친구에게 추천하면 보상을 주는 행위도 문제가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