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게임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엣지에 2006년 10월에 게임산업 종사자를 위한 책 50권 이란 제목의 글이 올라온적이 있습니다. 이미 보신 분들도 있으실텐데요.

50가지 책중에 한국에 관련된 책이 출판 된 것은 20권입니다.

개중에는 2006년 이후에 한국에 번역된 책도 있고, 훨씬 전에 출판되어 아쉽게도 절판된 책들도 있고, 관련된 책들도 있습니다.

또한 2006년에 나온 리스트라 지금의 현실과는 맞지 않는 것이 있을 수도 있고, 이 리스트에 있는 것보다 더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왔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국내에서 접할수 있다면 읽어볼만하지 않을까 하고 이 책들과 비록 나오지 않았더라도 국내에서 접할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혹시 이 리스트에 빠졌지만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하시는 책들이 있으시다면 gamemook@gmail.com 으로 이메일을 주시거나 댓글 혹은 방명록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론

  • 몰입 -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원제 :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by Mihalyi Csikszentmihalyi

기획실무

온라인게임, 커뮤니티

게임의 역사

  • 게임의 시대 - 재미를 쫓는 천재들의 숨은 비즈니스 찾기
    원제 : The Ultimate History of Video Games, by Steven L. Kent

사회학

개발자, 프로젝트, 비지니스


관련책은 국내에는 꽤 많이 번역되었습니다.
다만 이 분야는 워낙 새 이론등이 빠르게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3년의 차이는 꽤 클지도 모르겠습니다.

기타 쓸만한 다른 분야의 매체

심화 배경정보

영감(inspiration)


아쉽게도 그래픽디자인, 글쓰기, 사운드 부분은 국내에 번역된 책이 없었습니다.

2006년에서 2009년 사이에 게임업계에서는 많은 일이 일어났고,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이 리스트는 지금 도움이 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래도 없는 것보단 있는게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이 리스트를 바탕으로 지금 도움이 될 수 있는 책들을 찾을 수 있다면 그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절판된 책들은 도서관에 가면 그래도 있는 경우가 많더군요. 주변의 공립도서관들을 이용해보시거나 대학 도서관을 통해 보시는 정도가 방법일것 같습니다.

※책수가 정확히 20권은 아닙니다. 국내에 출간되지 않았지만 관련도서를 소개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