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밝은해

「농민반란」 등 반정부 내용 게임 말썽  (동아일보, 1986년 9월 13일)

"농민반란" 등 반정부 내용 게임 말썽. 전자오락실 단속나서. (경찰)

서울 시경은 13일 최근 시내 일부 전자오락실에서 대정부 불신감과 집단과격 투쟁을 조장하는 프로그램이 청소년과 시민들을 자극하고 있다며 이를 적발, 철저히 단속하라고 일선경찰에 지시했다.

 이들 전자오락 프로그램은 "농민반란"이라는 제목으로 세금부과가 높은 데 대해 불만을 품은 농민들이 집단행동을 일으켜 세금을 받으러온 세무공무원에게 폭행을 가한다는 내용으로 폭행을 가한 수에 따라 점수가 가산돼 승부를 결정하는 게임이라는 것.

경찰은 이 전자오락프로그램은 불순분자들이 "아시아"경기를 앞두고 정부에 대한 불신감을 조장하고 민심을 교란키 위해 제작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제의 게임 "잇키"의 스크린샷

위 기사에서 언급된 "농민반란"은 1985년 일본의 썬소프트가 아케이드용 게임으로 개발한 "잇키"(いっき). 실제로 가난한 농민의 군주에 대한 반란을 다뤘습니다.

영어권에서는 말 그대로 "Farmers Rebellion"으로 소개되었고, 한국 오락실에서는 "농부", "농민", "농부의 반란", "농민반란"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아케이드 버전과 같은 해에 패미컴으로도 나와, 국내에서도 합팩에 포함되어 즐겨본 이가 많다고 합니다.

딱 봐도 일본 같아보이는 배경을 두고 어떻게 "불순분자들이 아시아경기(86년 아시안게임)를 앞두고 제작"했다고 생각했는지는 몰라도, 결국에는 기기가 전량 수거되었다고.

"잇키"는 2001년과 2004년에 윈도와 플레이스테이션용으로 나온 썬소프트의 컴필레이션으로도 재발매 되었고, 2003년과 2006년에도 그래픽이 향상된 모바일 버전으로도 출시되었습니다. 지난 달에는 최대12인 온라인대전 모드를 추가한 "잇키 온라인"이 플레이스테이션3의 다운로드 게임으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참고자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찬희 2010.07.30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운로드도아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