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이후 After
드림 메이커 - 8점
오준헌 지음/시공사

국내에는 좀 드문 게임아티스트들을 위한 책이 나왔습니다.
기술서적은 많지만 이런류의 인터뷰를 담은 책은 별로 없지요.

세계의 애니메이션을 사로잡은 12인의 아티스트 이야기. 라는 부제라던가.. '스타크래프트'의 신화 빌로퍼와 애니메이션 아티스트들의 생생한 현장노트라는 띠지는 좀 미스매치인것 같습니다.

일단 저 책 내용이 지금까지 CG관련매체일로 한 미국에서 일하는 아티스트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모으고 정리한 것 같은데.
어떤 책과는 달리, 모드 실제로 만나고 이야기하고 육성을 옮기고 정리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큰 것 같습니다.

후반부의 인터뷰로 갈수록 경험과 정보의 질이 높아지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 아무래도 마지막의 빌로퍼인터뷰는 사족이란 느낌입니다. 그 전까지는 필요한 스킬은 어떤 것이 있다 라단가, 지금 자기가 일하고 있는 회사는 이러이러한 점을 중요하게 여기면서 사람을 뽑는다. 이러이러한 공부를 하면 좋다. 같은 이야기가 많은데 빌로퍼의 이야기는 아무래도 헬게이트 잘될겁니다.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거든요. 직종도 다르구요.

애니메이션 책이라고는 하는데, 인터뷰한 분들중에 꽤 많은 수가 게임업체에서 아티스트로 일하시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이 애니메이션 책이라기보다는 CG쪽의. 그리고 게임 그래픽쪽도 많이 다루고 있다고 보는데, 아쉽게도 책 제목이나 설명에서는 그런 느낌을 받기가 힘들어서 이렇게 소개해봅니다. :)

부록으로는 안에서 쓰인 용어해설이라던가, 이쪽분야의 유학준비에 대한 조언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선배들의 이야기나 정보를 얻기 위해서라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내공과 영감의 하모니 - 락스타 게임즈의 슈퍼바이저 박상순 (락스타 샌디에이고 애니메이션 디렉터)
2. 꿈을 먹고 사는 아티스트 - 게임 프로덕션 매니저 이찬호 (<슈퍼맨리턴즈> 리드 아티스트)
3. 여성 게임 개발의 선구자 - 세상이 좁은 여걸 제니 류 ('로드 오브 더 링' 시니어 아티스트)
4. 영혼의 샘에 귀 기울이는 성공 - 시니어 디지털 아티스트 서명철 (<트랜스포머> 디지털 아티스트)
5.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는 자 - 캐릭터 디자이너 김상진  (<판타지아 2000> 캐릭터 애니메이터)
6. 두려움 없는 멀티플레이어 - 리드 아티스트 김형규 ('사무라이 쇼다운:워리어스 레이지' 리드 아티스트)
7. 성공을 부르는 자 - 블리자드의 컨셉트 아티스트 이창현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2' 컨셉트 아티스트)
8. 10년 후를 위한 시간 - 룩 디벨롭먼트 아티스트 정병건 (<스카이 캡틴 앤드 월드 오브 투모로> 라이팅 테크니컬 디렉터)
9. 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끝 - 레이아웃 디파트먼트 슈퍼바이저 전용덕 (<오버 더 헤지> 레이아웃 아티스트)
10. 내면의 아름다움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남자 - 라이팅 슈퍼바이저 채택근 (레인메이커 애니메이션 밴쿠버 라이팅 슈퍼바이저)
11. 터미네이터에게 길을 묻다 - 메인 캐릭터 창조자 허현 (<샤크 테일> 모델러)
12. 게임 엔터테인먼트의 마이더스 - 밀리언셀러 타이틀의 신화 빌 로퍼
('헬게이트:런던' 제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