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밝은해

키프로스 기반의 개발사 Winch Gate가 자신들이 운영 중인 PC용 MMORPG "라이좀"(Ryzom)의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로 공개했습니다.

이로써 누구든 게임의 유저 클라이언트와 콘텐츠 제작 도구, 서버 프로그램의 소스를 GNU AFFERO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3.0 하에서 이용해 모딩을 만들거나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게임에 사용된 3D 모델과 애니메이션 트랙, 텍스처, 파티클 효과 같은 아트 자산들도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동일조건 변경허락 하에 공개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사용자들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월드와 관련된 데이터는 공개되지 않았고, 코드에는 작은 시험용 월드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스 코드 공개와 함께 회사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 위키를 열어, 누구든 코드에 기여하며 게임의 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변경된 소스는 회사의 리뷰를 거쳐 "라이좀"의 공식 서비스에도 반영할 것이라고 합니다. 회사는 보통의 회사에서는 개발할 엄두도 낼 수 없는 기능들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이좀"은 원래 프랑스 개발사 Nevrax가 개발해 2004년 런칭한 SF MMORPG로, 자유로운 스킬 기반의 성장과 전투 시스템,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공유할 수 있는 "라이좀 링" 같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스 코드는 프로젝트 위키, 아트 자산은 미디어 자료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