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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C 2010 가이드북 - 인디편

인디 세션 위주로 모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소규모로 해볼만한 웹게임이나 모바일쪽도 섞일겁니다.
중간중간에는 자신이 듣고 싶으신 세션을 들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해당 세션들이 만약 지뢰라고 하더라도 게임묵이 책임을 지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들의 행운을 빕니다.

첫째날 
첫 세션 (9:20~10:20)
둘째세션 (10:30~11:30)

사실 인디야 하고 싶은거 하는거죠..

셋째 세션 (11:40~12:40)
  • 팝캡의 초대박 히트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캐주얼 게임의 명가 팝캡의 세션입니다.
    • 게다가 무려 식물과 좀비는 4명이 만들었죠.
    • 식물대 좀비 포스트모텀.. 그걸 실제로! 생중계로! 들을수 있습니다! 못보신분들은 지금이라도 강연슬라이드의 번역을 보세요!! 아마 이 슬라이드가 그대로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키노트1 (13:30~14:30)

모아놓고 하는 키노트는 사실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야기가 나온적은 거의 없습니다. 인사이트정도로만..
  • 소셜게임의 미래
    • 요즘 유행하는 소셜게임이 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 징가 다음으로 잘나가는 플레이피쉬의 사장이 직접 온다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실제 수치가 슬라이드에 등장할 확률도 높죠.
키노트2(14:40~15:40)
뭐 적당한 엔진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지도 모르는 세션
  • 살아있는 미들웨어 :게임 개발자와 기술 제공자의 공생 구축
    • 솔직히 말해서 그냥 밥먹고 쉬시는걸 추천... 인사이트나 자극을 얻으실수 있겠지만 그런 분들은 아마 밥먹고 쉬시면서 명상하시면서도 필요한걸 얻어가실수 있는 굉장히 긍정적이고 굉장한 분들이겁니다. 
넷째 세션(15:50~16:50)
다섯째세션(17:00~18:00)

개발에 관한 듣고 싶은 세션들을 들으시면 됩니다. 

둘째날
첫 세션 (9:20~10:20)
  • Angry Birds 제작 - 모바일 히트 게임 개발
    • 애플 앱스토어 1위에 500만개가 팔린 밀리언셀러 게임의 개발과정을 들을수 있는 기회입니다. 소규모일거라는 점에서 더욱 참고해볼만 하겠죠  
둘째세션 (10:30~11:30)
  • 애플 앱스토어에서의 부분 유료화를 위한 게임디자인
    • 애플 앱스토어 개발에 관심가지시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 실제 런칭경험과 함께 부분유료화 전략에 대해 들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 세션 (11:40~12:40)
  • 우리 브라우저 삼국지에 대하여
    • 웹게임에 대한 세션인데 웹게임에 관심이 있는 인디라면 들어볼만 할 겁니다. 아무래도 클라이언트 기반 게임 보다는 좀 적은 인원으로도 접근 가능한 규모있는 게임장르죠
  • 게임 디자인 언어의 혜택
    • 이 설명만 보면 게임디자인의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보다 란 생각이 드실수도 있겠습니다만 (저도 좀 고민했습니다.) 실제로는 게임 디자이너들이 바로 쓸수 있을 법한 스크립트 언어에 대한 이야기에 가까울겁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GameSalad 라는 툴 광고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 그리고 이거 써서 게임 편하고 빠르게 만들수 있음 짱 좋은거죠.
키노트1 (13:30~14:30)
  • 비디오게임의 미래
    • 비디오게임은 끝났어! 사실 우리는 돈 때문에 하는거야. 그러니까 나가면서 게임이나 사라고! 같은 말이 나오면 제가 눈물을 흘리면서 박수칠것 같은데 사실 렐릭 자랑이 될 것 같구요.. 렐릭 팬분들은 가서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30466  조나단 도스웰(Jonathan Dowdeswell) 책임프로듀서분 대신 THQ의 팀 홀맨(Tim Holman)분 으로 강연자가 교체된다고 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키노트2(14:40~15:40)
  • 게임 시장의 동향 및 신기술 소개
    • 오토데스크가 짱이에요! 3D가 짱임! 앞으로 다 3D 될꺼임! 3D맥스 쓰시면 다 대응하실수 있음! 정도의 이야기가 나올겁니다. 테크데모도 좀 나올테니 눈은 즐겁겠네요..
넷째 세션(15:50~16:50)
다섯째세션(17:00~18:00)

적당히 듣고 싶은것 들으세요. 직군에 따라 다른 직군 추천 가이드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셋째날

키노트 없습니다.

첫 세션 (9:20~10:20)
  • bada로 하는 게임 개발
    • 한국의 1세대 인디개발자라고 부를수 있는 안영기님의 세션입니다.
    • 또다른지식의 성전, 비전속으로 등을 개발하셨습니다.
    • 게임접고 삼성에 들어가계셨습니다만.. 이번에 이렇게 게임세션으로 복귀.. 
    • 세션내용은 삼성 폰 플랫폼인 바다에 대한 내용일것 같은데. 뭐 일단 모바일로 접근해볼만할수는 있겠죠.
  • 아이폰 게임 제작 Postmortem :DrOStudio 게임 사례 소개
    • 아이폰 게임 개발 경험입니다. 항상 강조하지만 남의 개발 경험 이야기 들을 기회 흔치 않습니다.
둘째세션 (10:30~11:30)
  • 만능 개발자를 위한 '아틀리에 게임 개발 시스템'
    • 한국의 1세대 인디게임개발자라고 부를수 있을 법한 별바람님의 세션입니다.
    • 아마 혼자 게임 만들면서 한 고민에 대한 이야기가 될 법 하네요.

셋째 세션 (11:40~12:40)
넷째 세션 (13:30~14:30)
다섯째 세션 (14:40~15:40)
여섯째 세션 (15:50~16:50)

뭐 따로 특별히 눈에 띄는 인디 테마의 세션은 없습니다. 직군에 따라 골라 들으시면 될 것 같네요.

일곱째세션 (17:00~18:00)
  • 모바일 어드벤처 스크립트 엔진의 구현 및 적용
    • 하얀섬의 스크립트 엔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모바일 게임에 적용된 스크립트 엔진이라는 점에서 어떨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