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가가 돈 잘 벌고 있죠. 아무래도 전세계적으로 소셜네트워크게임이 이슈가 되다보니 이번 KGC에도 소셜네트워크게임에 관한 세션이 심심찮게 눈에 띕니다. 심지어 플레이피쉬에서도 오죠.

그래서 일단 관련 세션 중 괜찮을법 해보이는 것을 모아봤습니다.

물론 해당세션들이 지뢰일수도 있으며 게임묵은 이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첫째날 
첫 세션 (9:20~10:20)
  • 웹 VS 클라이언트 게임 - 누가 서구 시장을 지배할 것인가?
    • 일단 지금의 소셜게임은 거의 웹게임이니까요. 소셜게임이라 표방한 클라이언트 게임들도 있긴 하지만 소셜게임 개발자라면 어떤 트렌드를 선택할지 들어두는게 좋으실수도 있습니다.
둘째세션 (10:30~11:30)
  • 소셜 게임과 Windows Azure Platform
    • 작년의 Azure 세션은 조금 실망스러웠긴 했는데 올해엔 어떨까요. 실제 개발사례들이 좀 나올것 같기도 합니다. 온라인게임에서는 아직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도입하기엔 이를지도 모르지만 전세계 단일서버의 소셜게임이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에 대해 검토해볼만한 시점일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많은 소셜게임 서버들이 클라우딩 컴퓨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셋째 세션 (11:40~12:40)
  • 팝캡의 초대박 히트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캐주얼게임과 소셜게임은 맞닿아 있는 부분이 좀 있어서 게임을 재밌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실수도 있습니다.
    • 목차를 보니 식물과 좀비의 포스트모텀일 확률이 높습니다. 강연슬라이드의 번역이 있으니 이걸 보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키노트1 (13:30~14:30)

모아놓고 하는 키노트는 사실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야기가 나온적은 거의 없습니다. 인사이트정도로만..
  • 소셜게임의 미래
    • 요즘 유행하는 소셜게임이 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
    • 플레이피쉬는 구글에 인수된. 전세계에서 징가 다음으로 알아주는 소셜게임개발 업체입니다.
    • 그런 플레이피쉬 부사장의 육성을 실제로 들을 기회는 흔치 않을겁니다.
    • 하지만 전체적으로 좀 뻔한 내용이 될 것 같아서 걱정이네요. 
키노트2(14:40~15:40)
  • 살아있는 미들웨어 :게임 개발자와 기술 제공자의 공생 구축
    • 사실 별로 소셜게임과 관련있는 세션은 아니죠..
넷째 세션(15:50~16:50)
  • 차세대 분산 MMORPG 서비스 아키텍처
    • SNS게임 기존 MMORPG 에 대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게임의 흐름에 따라 어떤 기술들이 필요할지 고민하고 계시는 프로그래머라면 굉장히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소셜게임에 관한 기술의 최신 트렌드도 다루고 있네요.
다섯째세션(17:00~18:00)

  • 소프트웨어와 소비자 경험을 분석하여 이해하고 개선하기
    • 많은 소셜게임이 데이타 드리븐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유저에게 데이타를 뽑아낼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죠.
    • 어떤식으로 데이타를 모으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들을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놓치지 말아야죠.
둘째날
첫 세션 (9:20~10:20)
둘째세션 (10:30~11:30)

특별히 오전엔  SNG 에 대한 세션은 없습니다. 

셋째 세션 (11:40~12:40)

  • 소셜 네트워크 게임 전략 가이드
    • 넥슨별 기획자분의 강연입니다.
    • NDC 때 나온 강연입니다. http://ndc.nexon.com/150088998759 당시 슬라이드도 공개.
    • 넥슨별 자체가 성공한 프로젝트라고 보기엔 좀 미묘하기 때문에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키노트1 (13:30~14:30)
  • 비디오게임의 미래
    •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30466  조나단 도스웰(Jonathan Dowdeswell) 책임프로듀서분 대신 THQ의 팀 홀맨(Tim Holman)분 으로 강연자가 교체된다고 합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PT는 렐릭분이 준비하신 그대로라고 하지만 강연자 소속이 바뀌어버리면 아마 실제로 준비한 인사이트만 제공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키노트2(14:40~15:40)
  • 게임 시장의 동향 및 신기술 소개
    • 오토데스크가 짱이에요! 3D가 짱임! 앞으로 다 3D 될꺼임! 3D맥스 쓰시면 다 대응하실수 있음! 정도의 이야기가 나올겁니다. 테크데모도 좀 나올테니 눈은 즐겁겠네요..
넷째 세션(15:50~16:50)

  • 일본 소셜게임의 최근 트랜드
    • 어짜피 소셜게임 만들면 일본 믹시, 중국 렌렌, 전세계 페이스북은 고려하고 작업하는거 아니겠습니까. 
  • 선데이토즈가 경험한 소셜게임 트랜드
    • 국내 소셜 게임 회사중에서도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는 선데이토즈의 경험담에 대한 공유입니다.
    • 이미 네이트앱스토어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국내시장이 어떤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겠죠.
다섯째세션(17:00~18:00)

비워놓습니다.

셋째날

키노트 없습니다.

첫 세션 (9:20~10:20)
둘째세션 (10:30~11:30)
셋째 세션 (11:40~12:40)

적당히 직군에 맞춰 골라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넷째 세션 (13:30~14:30)

  • 뉴웨이브:소셜네트워크와 스마트폰의 주는 변화와 기회의 리스크
    • 패키지게임의 명가 소프트맥스가 요즘엔 다음의 Yozm 서비스와 함께 소셜게임에 뛰어들었죠. 콘솔, 패키지게임 회사가 소셜게임시장에 뛰어들게 된 고민의 결과에 대해서 들을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섯째 세션 (14:40~15:40)
딱히 소셜에 관한 세션은 없죠.

여섯째 세션(15:50~16:50)
  • 게임 플랫폼과 플레이스테이션 홈
    • 만약에 플레이스테이션의 홈 플랫폼으로 소셜게임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들어보실만 할겁니다. 뭐 새로운 시장이 열릴지도 모르니까요.
  • 소셜게임 동향 및 개발사의 전략
    • 역시 국내 소셜게임의 최강자라 부를수 있는 안철수 연구소의 고슴도치 플러스 팀의 세션입니다. 이미 국내, 해외에 게임들을 서비스하고 있는 업체고 실제 개발경험에서 우러나온 경험담을 이야기해줄겁니다. 
    • 다만 이미 소셜게임쪽은 컨퍼런스가 여럿 있어서 더 새로운 내용이 나왔을지는 모르겠네요. 
일곱째세션(17:00~18:00)
일찍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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